개발은 하는건가..

C언어 매크로 팁 모음 본문

C, C++, MFC

C언어 매크로 팁 모음

수동애비 2018. 10. 31. 16:21
반응형

첫째, 문자열 리터럴은 합쳐진다. 이는 매크로라기 보다는 C언어의 특징이다. 이 기능을 사용하면 긴 출력 문장을 손쉽게 여러 개의 부분 문자열로 나눌 수 있다. 또한 다음에 소개될 매크로 연산자를 사용할 때의 표현식도 좀 더 풍부하게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.

  1. printf("이름: %s\n"
           "나이: %d\n"
           "전화번호: %s\n", a, b, c); 


위의 코드를 보자. printf 다음에는 총 세 개의 연속된 문자열 리터럴이 나타난다. 이 세 개의 리터럴은 합쳐져서 "이름: %s\n나이: %d\n전화번호: %s\n" 과 동일한 문자열이 된다.

둘째, ## 연산자를 사용해서 토큰을 합성해서 만들어 낼 수 있다. ##은 합치기 연산자 이다. 다음과 같은 기능을 생각해 보자. COUNT(start)라고 선언을 하면 DWORD startCnt; 라는 변수를 선언하는 기능이다. 이를 매크로를 이용해서 만들어 보면 아래와 같다.

  1. #define COUNT(val) DWORD val##Cnt 


셋째, # 연산자는 전달된 인자를 문자열로 변환시킨다. start를 매크로 인자로 전달했다면 "start"가 된다는 말이다. 변수 값을 출력하는 매크로를 생각해 보자. PRINT(start)를 하면 화면에 start = 3과 같은 형태로 출력하고 싶은 경우다. 이럴 땐 아래와 같이 매크로를 만들면 된다. #연산자와 위에서 소개한 문자열 리터럴이 합쳐진다는 점을 이용한 것이다. 좀 꽁수 같이 보인다면 두 번째 방식같이 구성할 수 도 있다.

  1. #define PRINT(val) printf(#val " = %d", val)
    #define PRINT(val) printf("%s = %d", #val, val) 


넷째, #@ 연산자는 전달된 인자를 문자로 변환시킨다. a를 매크로 인자로 전달했다면 'a'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. 아래와 같이 전달된 인자에 대한 문자를 생성해주는 매크로를 예로 들 수 있다.

  1. #define makechar(val) #@val


다섯째, 매크로의 내용이 복잡하고 한 줄 이상의 표현식이 필요한 경우엔 주로 do ~ while(0)문을 사용한다. 이렇게 하는 이유는 do ~ while(0)가 하나의 구문으로 해석되고 자체 블록을 가지기 때문이다. 이것을 단순 괄호({, })로 대체하면 안 된다. 중첩 if문에서 에러가 나기 때문이다. 주로 아래와 같이 사용한다.

  1. #define COMPLEX_MACRO(a,b,c,d)  do { \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 int complex_variable; \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// some processing; \
    } while(0) 

 

여섯째, 릴리즈 버전에서는 무시되는 매크로를 구성하는 경우다. 주로 디버깅 출력을 하는 매크로가 여기에 속한다. Visual C++ 6.0에서는 '?' 연산자를 사용해서 쇼트 서킷을 구성하는 방법을 주로 사용했다. 하지만 이 후 출시된 Visual C++에는 __noop이라는 내장 함수를 가지고 있다. 이 함수는 인자를 모두 무시하는 기능을 한다. 따라서 예전에 복잡한 쇼트서킷을 사용했던 함수를 두 번째와 같이 간단하게 구성할 수 있다.

  1. #define TRACE 1 ? 0 : OutputDebugString
    #define TRACE __noop

 

Comments